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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클피시와 스타바운드, 그 비극의 뒷이야기 - 1
2012년 처클피시의 디렉터인 Finn Brice는 오픈월드 생존 도트 게임 하나를 발표함게임의 제목은 스타바운드마인크래프트와 테라리아의 대흥행 속에서 이 게임은 차세대 픽셀 그래픽 오픈월드 생존 게임으로 주목 받았고2013년 킥스타터에서 사전주문이 시작되자마자 24시간 만에 10,000명이 넘는 사람이 후원에 참여했음단 한 달 만에 게임은 킥스타터 목표액수인 100만 달러를 모두 채웠고 인디 게임 매거진 선정 가장 기대되는 인디 게임 1위를 달성함이후 몇 개월 뒤인 2013년 12월 게임은 얼리억세스를 시작했고 수십억이 넘는 판매고를 올림비슷한 시기에 나왔던 림월드, 좀보이드, 굶지마 등에 꿀리지 않는 인디 게임으로서는 가히 신화적인 성공이었음참고로 위에 언급한 세가지 게임들은 현재도 2~3만명 가량의 동접자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음우리 자랑스러운 처클피시의 도트 생존 게임도 당연히 그 정도는 하지 않을까? 그 소재로 망하기는 쉽지 않을테니까그럼 오늘은 어떻게 그 촉망 받고 찬사 받던 게임이 이렇게까지 몰락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자다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보자2011년 중반 핀 브라이스는 작은 스튜디오 하나를 설립함(겜창이라면 이 사람 이름이 익숙할 수도 있는데 스타듀밸리 초창기에 에릭 배런 멘탈 잡아주던 사람이 바로 핀 브라이스였음)그게 오늘날 우리가 아는 처클피시고 소수의 개발자와 야망이 있는 신생 인디 게임 스튜디오였음스케일과 낭만에 대한 갈망이 있는 게임사라면 으레 그렇듯 처클피시도 우주퍼1거의 기운이 서려 있었음처클피시의 첫 작품은 무한한 넓이의 우주를 플레이어가 탐사하고 자유롭게 정착하며식민지를 꾸려 우주 제국을 건설하고 우주와 지상에서 전투를 벌이는 거대한 스케일의 게임으로 결정됐음어디서 많이 본 템플릿 같다면 착각은 아님(이 사람이 핀 브라이스)몇몇 소규모 인디 게임을 개발하며 경험을 쌓은 처클피시는 상상만 하던 게임 '스타바운드'를 구체화 시키기 시작함뭔가 개발이 진행되기 시작하고 게임이 형태를 갖춰나가는데 성공이 눈앞에 아른거리며 여기까지는 모든게 완벽했음돈이 다 떨어지기 전까지는커피값에도 벌벌 떠는 인디 게임 회사들이 으레 그렇듯이 처클피시도 자금난에 부딪힘급한대로 게임도 하나 배급하고 (신통치는 않았지만) 혐성국답게 무급 자원 봉사자도 활용했지만 자금난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았음보통 이럴때 인디 게임 회사가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두가지가 있음하나는 어느정도 제작된 게임을 가지고 투자자를 설득해 나머지 개발 자금을 끌어모으는 일임맘씨 좋은 퍼블리셔를 찾는다면 자금 문제도 해결되고 마케팅도 알아서 해줄거임문제는 이렇게 대규모 투자를 받게 되면 배급사의 입맛에 휘둘리게 되고 내 좆대로 해도 된다는 '인디' 게임의 장점이 퇴색됨잘 모르겠다면 노 맨즈 스카이가 출시일 압박에 시달리다가 어떤 꼴이 됐는지를 생각해보자두번째로 풀대출이 있음 돈은 따서 갚으면 되니까 문제될게 없음 못 따면? 컴활 따야지처클피시는 거기서 3의 길을 선택함 2009년 처음 시작된 크라우드 펀딩 시스템 '킥스타터'임지금이야 킥스타터 하면 로그라이크 갤러리 념글티켓 웃음벨 취급이지만여느 제도가 그렇듯이 킥스타터도 잘만 쓰인다면 분명 훌륭한 제도였음자금이 부족한 인디 게임 회사가 거대 자본에 휘둘리지 않으면서 막대한 양의 자금을 확보하고후원자도 게임에 이름 석자 세길 수 있는 혜택을 받을 수 있음또한 불특정 다수에게 게임을 노출시키며 과연 이 게임이 출시되면 흥행할지 아닐지 미리 예측해볼 수 있음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우주퍼1거가 많다면 게임은 성공할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게임은 실패할 것임처클피시는 킥스타터 캠페인을 시작함결과는 대성공이었음절차적 생성되는 무한한 우주!독특한 바이옴을 가진 무한한 행성들!보스전! 식민지! 우주정거장! 우주선!이족보행로봇! 크래프팅! 멀티플레이!와!이걸 싫어할 사람이 있을까?뭐 이런저런 특전이 있긴 하지만 대충 넘어가고 게임은 펀딩을 시작하자마자 23만 달러 이상을 모집함세상에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우주박이가 있었고 처클피시는 자신감을 얻음팬들은 스타바운드를 차세대 테라리아로 기대했고 실제로도 핀 브라이스는 테라리아의 제작에 참여한 개발자였음아트 스타일부터 게임 플레이 메카닉까지 많은 부분에서 스타바운드는 테라리아아 닮아 있었고사람들은 스타바운드를 테라리아 스페이스 에디션으로 부르며 테라리아의 부족했던 부분을 채워줄거라 기대함타이밍도 기가 막혔는데 이 시기 테라리아는 지금은 상상하기도 어렵지만 다소 거친 시간을 보내고 있었음2012년 개발사는 이제 테라리아에서 손을 떼고 싶어했고 팬들은 테라리아가 점점 침체되다가 끝날거라고 걱정했음스타바운드는 혜성처럼 등장한 그 대체재였고 신규 IP임에도 상당한 주목을 받을 수 있었음이러한 환경 속에서 스타바운드는 킥스타터의 모든 티어를 달성하고 신규 컨텐츠와 종족 추가 등을 약속함충분히 야심찼던 게임의 규모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거대해져 버린것자금 문제는 해결게임이 흥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얻었고개발도 순조롭게 진행됨동년 12월 4일 스타바운드는 베타로 스팀에 출시됐고...반응은 엇갈렸음스타바운드의 베타는 다른 얼리억세스 게임이 그렇듯이 엉성하기 짝이 없었음하지만 다른 얼리억세스 게임이 그렇듯 한 마디, '잠재력이 있다'로 예쁘게 포장될 수 있었음실제로도 잠재력이 있는 게임이었음 메카닉은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었고픽셀과 도트아트는 거짓말을 하지 않았으니까게임이 부실하다고? 그야 을-리윽세스니까앞으로 개발할거 아님? 설마 유기하고 도망가겠어?잠재력이 있잖아~ 업데이트 될거라고적어도 도트는 잘 찍었잖아 다 잘 될거야물론 모든 팬들이 이렇게 낙관적으로 생각한 건 아니었음게임은 베타라고 하기에는 알파 버전이라고 봐야 할 만큼 너무나도 부실했고약속된 기능은 대부분 구현되지 않았으며 구현된 기능도 게임을 망가트렸음절차적 생성되는 적? 스포어부터 노맨즈스카이까지 그게 잘 작동한 게임은 아직도 없음게임은 터무니 없이 쉬웠고 진행은 너무 느렸으며 우주 식민지는 의미가 없었음조작감도 끔찍했고 스토리 모드도 부실한데 이런 게임이 2014년에 정식 출시를 한다고?아무리 봐도 베타가 아니라 알파 수준인 게임이? 과연 그게 가능할까?물론 다들 예상했다시피 2014년은 택도 없었음2014년 레딧에서 진행된 질답에서 핀 브라이스는 한 가지 사실을 고백하는데사실 게임은 베타도 알파도 아닌 '테크 데모' 수준의 물건에 불과했고진행 사항이 과장되었음을 인정함 이후로 이 유사 '베타 버전'은 꾸준이 업데이트 됐고폭동 직전이었던 커뮤니티는 다시 진정세를 보임커뮤니티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고다시 게임이 정상적으로 굴러가기 시작하는듯 했음적어도 지금 당장은- 2부에서 계속 -
작성자 : ㅇㅇ고정닉
요즘 10대 우울증이 심각하다고 한다
교사가 쓴 글을 가져왔는데, 무갤에서 교사 관련해서 취하고 있는 스탠스가 있고 나도 여기에 동의함 분명히 공교육이 병신이고 교사라는 직업이 역겨운 점이 많은 병신이고 특히 여초화 됐다는 점에서 더 그런 것이 사실임하지만 그런 교사나 공교육에 대한 것은 잠시 제쳐두고 10대 우울증만을 놓고 생각해보고 싶음원인이 무엇일까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우영우 비율도 있을 거고, 어릴 때부터 틈만 나면 부모가 틀어주는 유튜브 영향도 있을 거고 sns 중독 같은 것도 영향이 있을 거임 부모의 과잉보호나 교새들이 말하는대로 교권(애들을 통제할 수 있는 수단)에 변화가 생긴 것도 영향이 있을 수도 있겠지근데 나는 사회에서 아이들에게 제시해줄 수 있는 가치와 비전이 사라진 것이 크다고 생각함아침에 눈 뜨고 가기 싫어도 학교 꾸역꾸역 가서 그래도 앉아라도 있었던 것, (그것이 잘못된 것이고 거짓된 허상에 속았던 것일지라 해도) 조선에서 제시하는 학생으로서의 태도에 크게 어긋나지 않고 그냥저냥 학창시절을 보냈던 것은 막연하더라도 미래에 대한 희망과 따라야 한다고 생각했던 사회적 가치가 있기 때문이었음'어른들이 말하는 대로 대학 잘가면 좀 나아지겠지,공부 안 하면 좆된다고 입을 모아 말하니까 그 말에 따르면 지금 공부 안 하는 애들은 좆된 거겠네? 난 그 루트는 안 타야지, 낙오되지 말아야지' 이런 게 악랄한 거짓말이고 속에서 곪아가는 문제였다고 하더하도 어쨌든 겉으로 보기에는 청소년들을 통제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인도할 수 있는 울타리 역할이라도 했던 건데지금 청소년들에게는 그런 것마저 완전히 사라진 것이다(조선이 심어준 거짓된 가치들을 울타리 역할이라도 했었기 때문에 장점이 있었다고 옹호하는 게 아님 그냥 변화를 말하고 싶은 거임)취업 결혼 출산률 국민연금 등등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가 한 두개가 아니고 사실상 이미 사망선고 받은 나라인데그걸 학생들이라고 모를까90년대생들은 속아 넘어간채 학창시절, 인격 형성기를 보내고 나서 나중에 성인이 된 후에 빨간약을 먹게 된 것이라면지금 청소년들은 무엇을 따르고 내면화 해야 할지 제시된 게 아예 없는 상태인 것이다자기가 나고 자란 곳에서 미래를 그릴 수 없다는 사실을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10대때 알게 되어버린 것이다직접적으로 어떤 사실들을 인지하지는 못하더라도 그냥 본능적으로 느낌이 오는 거임기성세대 어른들이 어떤 가치도 제시하지 못하고 어른 자신들 조차 무엇을 추구하며 살아야 할지 몰라서 돈이랑 부동산만 추구하며 좀비처럼 살아가는 모습만 보고 있으니그걸 내면화 해서 자기들끼리도 쟤는 전세 산다더라, 부모님 직업이 뭐라더라, 해외여행을 1년에 몇번을 가더라이런 걸로 급을 나누는 건데 이게 알 거 다 알고 인격이 다 형성돼서 자아가 단단해진 어른들한테도 상당히 toxic한데 예민하고 자아 형성 덜 돼서 주변 신경 많이 쓰는 청소년들한테는 치명적이겠지10대의 우울증도 이 사회가 실패했음, 끝났음을 보여주는 무시할 수 없는 지표라고 생각한다그리고 다른 커뮤에서는 저걸로 마냥 교사욕 애들욕만 하던데 난 그건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함뭐 요즘 애들은 체벌이 금지돼서 안 쳐맞아서 그러네, 빠따 쳐맞으면 우울증 다 낫는다는 둥 그런 얘기들은지금 틀딱들이 "요즘 젊은 애들 이 풍요로운 시대에 배가 불러서 일을 안 한다고 지원 다 끊어야 한다"고 씨부리는 거랑 다를 게 없다고 생각한다단순히 경제적인 문제, 먹고 사는 문제가 아니잖음일을 하더라도 그걸 통해서 어떤 미래도 그릴 수 없고 따라야 할 가치도 없기 때문에 방황하고 불행한 건데10대 우울증 문제를 단순히 "안 쳐맞아서 그렇다"고 하는 것은 지금 2030대가 처한 현실이나 상황이나 입장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고 자기들이 인식할 수 있는 것들만 가지고 헛소리만 쏟아내는 좆86들과 다를 게 없는 것임10대에게 해줄 수 있는 조언은 이것밖에 없다:행복은 내면에 있으니 외부에서 찾지 마라인간관계 별로 부질없으니 너무 신경쓰지 마라가급적이면 탈조선 해라
작성자 : 무갤러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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