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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eamTrip!] 게임 개발 일기#06
[시리즈] 캐릭터 기반 덱빌딩 로그라이크 일지. · [DreamTrip!] 게임 개발 일기#00 · [DreamTrip!] 게임 개발 일기#01 · [DreamTrip!] 게임 개발 일기#02 · [DreamTrip!] 게임 개발 일기#03 · [DreamTrip!] 게임 개발 일기#04 · [DreamTrip!] 게임 개발 일기#05 와우!3월은 저한테 특별한 날이에요. 개발 시작한지 1년이 되는 날이거든요.이때 1달 꼬박 개발하고 첫 일지를 썼었거든요.그때 당시엔 사는게 재미 없어서 죽으려고 했는데, 게임 개발 덕분에 새로운 삶의 의미를 찾은 것 같아서 정말 좋아요.(이땐 글만으로도 다크함이 느껴지네요.)1년 개발하며 이것저것 많이 배우고, 그림 연습도 많이하고. 돌아보면 참 보람차고 좋았던 1년이에요. XD모든 캐릭터의 컨셉아트를 다 그렸어요!만세. 이제 다른 사람한테 나 이런 캐릭터로 이런 게임 만들고 있어, 라고 자랑할 수 있게 되었네요.컨셉아트 완성에 1년 걸린건 웃기네요.스토리 게임이지만, 게임성도 챙기기위해 생각을 많이 했어요. 어떤 식으로 차별화를 할 수 있을까...그래서 고안한 재미 요소는 '각 캐릭터를 옮겨다니는 데에 생각할 요소를 주자!' 였어요.캐릭터마다 플레이어가 빌딩한 덱을 들고 있고, 그 캐릭터의 카드를 사용하려면 캐릭터를 바꿔야만 해요.그런데, 캐릭터를 바꾸게 되면 그 캐릭터의 고유한 감정 버프 스택이 쌓이게 되고, 일정 수치가 쌓이면 불이익으로 돌아오는 형태가 되었어요.(캐릭터를 바꾸는 순간, 감정이 쌓인다.) 하지만 불이익만 줄 순 없죠. 캐릭터를 많이 옮겨다니면 콤보 스택이 쌓이게 했어요.(감정 스택이 과도하게 쌓이지 않게 생각하며 캐릭터를 옮겨다니며 카드를 사용하고.)(턴이 종료되면 마지막에 선택된 캐릭터는 쌓인 콤보를 정산해 공격한다.)단순히 생각하면 기존 카드게임에 새로운 룰을 하나 얹은 것 뿐이지만, 생각할 게 너무 많아졌어요. 게임의 난이도가 부쩍 뛰었죠.플레이어는 이제 감정 스택을 초기화하거나, 낮추는 방법을 최대한 고려하며 적과 싸워야 해요.그래서 앞으로의 게임 디자인은 카드보다는 캐릭터 스왑에 최대한 비중을 두고 진행하려고 해요.가방을 여는 연출도 고민하고, 만들어봤어요. 속도가 좀 답답해서 올려야겠네요.기본적으론 모든 카드를 코스트와 이름순으로 정렬해서 보여주지만, 필요에 따라 캐릭터마다 정렬해서 보여주는 기능도 만들었어요.게임내에서 UI 요소들로 연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과정은 재미있으면서도 지치는 일 같아요.폴라로이드 사진 기반의 카드를 노끈에 거는 느낌을 최대한 내고 싶었어요.맵탐험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고 싶어서 (대부분의 카드게임은 지도를 보고 고민하죠.) 이런저런 연출도 만들어보고.전열(도발) 버프를 주는 것까지 테스트를 하며 2월의 개발은 종료!!이것저것 많이 만들었는데, 결국 더미 기반이라서 전부 한 두차례 수정을 거쳐야 하는게 참... 할일이 너무 많네요 ㅜㅜ;;이거는 그냥 영상 기록이 많이 남아서 유튜브로 만들어봤는데요, 앞으로 한달간 영상이 쌓이면 이렇게 기록용으로 만들어 둘려구요 ㅋㅌㅋ2월도 고생했네요. 3월에는 좀 더 버그 없이 술술 풀리는 개발이 되길!
작성자 : Morendo444고정닉
[굳즈인증] 1년만에 아들하고 교토 캠핑
아들하고는 작년 딱 이맘때 콘고산 캠핑갔다가 강추위에 떡실신한 이후로는 둘이 캠핑을 안갔음 요즘 날도 풀렸겠다 아들 데리고 캠핑 갔다옴 장소는 교토 우지시에 있는 큰 공원 안에 있는 캠장 우리가족 주말 국룰 맥날 케이한 타고 ㄱㄱㅅ 유루캠 파우치 살땐 별로 안쓸줄 알았는데 스위치 전용 파우치 됨 크기 딱맞음 ㅋㅋㅋ 우지역 도착 유포니엄 성지인가봄 안봐서 모름... 버스타고 캠장 있는 공원 도착 전시용 SL기차 구경 캠장 도착해서 빠른 피칭 유루캠 장바구니+갤 전용템 타이벡 입갤 사이트에 나무가 있다?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해먹 걸어놓음 ㅋㅋ 아들이 클픽 처음 쓰는지라 신남 ㅋㅋ 이런 숲 사이트가 단풍철에 오면 풍경 그림일텐데 화석발굴체험 있길래 한번 함 암모나이트 공룡이빨 뼈 등등 진짜 화석이라는데 영 미덥잖음...크기도 작고 ㅋㅋ 직역하면 태양의 언덕 아웃도어 파크 공원 돌아댕김 엄청 넓다 십몇년전에 나도 이쪽 왔었는데 이 공원이 맞는지 가물가물함 이번 유격은 공짜코스라 난이도가 낮음 유료코스중에 비싼건 하네스 매고 진또배기로 하는듯 부지가 너무 넓어서 돌아다니기만 한시간쯤 한듯 야생 원숭이가 나온다는듯 돌아다니는 와중에 유사 등산도 함 전망대라는데 전망은 없었음... 복귀후 해먹에서 휴식 이른 저녁 ㄱ 나베시코식 교자탄탄나베를 준비해옴 완성 국물요리가 만들기도 설거지도 편함 그릇 작은걸 챙겼다고 생각했는데 안챙김... 대충 뚜껑에 덜어서 먹음 ㅋㅋ 저녁시간은 스위치 on 마리오원더 마지막 스테이지 절대 못깨겠음 아들 근성으로 무한트라이중 밤에 별 잘보여셔 좋았음 밤기온 10도정도 린쟝모자 쓰는건 이게 마지막일듯 다음 겨울까지 창고행 밤부터 아침까지 비가 조금씩 내림 귀찮은 우중철수....큰애하고 후딱 해치움 유럽에서 온 어떤 외쿡인이 이소가스 자기 안쓰고 돌아간다고 나 준다는데 나도 이소가스는 안쓰는지라 걍 관리동에 던져놓으라고 함 자캠에 클업세팅이었는데 유럽에서도 가성비는 클업이 와따인듯 아침은 비와서 캠장에서 안먹고 아점으로 가스토 옴 아침정식 아무리 드링크바 포함이라도 양 너무적다.... 다시 우지역 도착 오전부터 중국인들 많이 보였음 어딜가도 많긴 한듯 집에가자 비 계속내리네 어쩐지 타프를 가져가고 싶다더니 어김없이 비오네 다음부턴 흐리기만 해도 타프 챙겨간다.... 올만에 아들하고 캠핑했는데 3,4,5월은 캠핑각이 많이 나와서 솔로, 가족캠 되도록 많이 갈 예정 날씨 좋을때 많이 나가 놀아야지 ㅎㅎ 유루캠 옷도 입고다녔는데 이건 사진을 안찍었네 유루캠은 갓애니입니다
작성자 : 이베르카나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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