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 게임사 중 하나인 넷마블이 버추얼 유튜버(VTuber)와 협업을 넓히는 동시에 직접 신규 버추얼 레이블 'Priz(프리즈)'와 프로젝트 유닛 'Priz-V(프리즈 브이)'를 공개하는 등 버추얼 유튜버 사업에 진심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넷마블은 지난 2023년 지스타를 준비하면서 버추얼 유튜버 이세계아이돌과 자사의 신작 '데미스 리본'을 시연하는 무대 이벤트를 준비했다. 해당 이벤트는 큰 화제를 모아 당시 실시간 방송 플랫폼 트위치 한국에서 동시간대 스트리밍 시청자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트위치에서만 1만 명이 넘는 시청자가 몰리는 등 버추얼 유튜버가 가진 파괴력을 잘 보여줬다.
넷마블 지스타 2023 이세돌 협업
넷마블은 2024년에도 이세계아이돌과 2년 연속으로 무대를 준비하며 버추얼 유튜버와 함께 지스타 현장을 뜨겁게 달궜다. 이세돌 멤버들이 직접 알리고자 노력한 '몬길: 스타 다이브'에 대한 많은 관심이 몰렸다. 애니메이션풍의 그래픽과 서브컬쳐 느낌이 나는 '몬길: 스타 다이브'와 이세돌 멤버 간의 조화가 상당히 좋았다는 분석이다.
넷마블의 버추얼 유튜버에 관심은 올해 들어서 더욱 본격적으로 나타고 있다. 지난 4월 9일 넷마블에서 서비스 중인 애니메이션 RPG '신의 탑: 새로운 세계'에서 유튜브에서 인기 버추얼 유튜버 그룹 '홀로라이브'와의 컬래버레이션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홀로라이브'는 일본의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산하의 버추얼 유튜버 그룹으로, 현재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소속 버추얼 유튜버는 약 60명이며, 유튜브에서 총 약 7,000만 명 이상의 팬 층을 보유하고 있다.
신의탑X홀로라이브 업데이트
게임에는 '홀로라이브' 소속의 인기 버추얼 유튜버 ▲'모리 칼리오페'와 ▲'토코야미 토와'가 신규 캐릭터로 등장했다. '모리 칼리오페'는 홀로라이브 EN(영어권) Myth 소속으로, 사신 콘셉트의 래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게임 내에서는 그림 리퍼의 첫 번째 제자로, 버튜버로 활동하며 영혼을 수확하는 따뜻한 마음의 사신 캐릭터로 등장하며, SSR+ 등급의 황 속성 암살자다.
'토코야미 토와'는 홀로라이브 4기생 소속으로, 허스키한 목소리와 뛰어난 가창력, 악마 콘셉트의 매력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게임에서는 인간 세계에서 사회 경험을 쌓고자 찾아온 소악마 콘셉트로 등장하며, SSR+ 등급의 황 속성 서포터 역할을 맡는다.
넷마블은 이번 컬래버레이션 캐릭터를 빠르게 소환할 수 있는 '홀로라이브 콜라보 소환'을 별도로 오픈하고, 미션을 완료하면 'SSR+ [홀로라이브] 모리 칼리오페', 'SSR+ [홀로라이브] 토코야미 토와', '홀로라이브 콜라보 소환 티켓 100장' 등 최고 수준의 혜택이 제공되는 컬래버레이션 페스타를 진행하는 등 대규모 이벤트로 이용자를 유혹하고 있는 모습이다.
넷마블의 버추얼 유튜버에 대한 관심은 협업 수준에 그치지 않는다. 넷마블은 그룹내 계열사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가 준비한 버추얼 레이블 'Priz(프리즈)'와 프로젝트 유닛 'Priz-V(프리즈 브이)'를 공개했다.
프리즈 브이 디지털 싱글 we with you
'프리즈'는 VR(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해 버추얼 아이돌 매니지먼트 사업을 전개하는 새로운 레이블이다. '프리즈 브이'는 뛰어난 가창력을 자랑하는 버튜버 5인 구슬요, 따린, 모라라, 엘시, 해리로 구성된 유닛이다. 팀 이름은 멤버 5인을 의미하는 로마 숫자 'V'와 응원 및 승리를 상징하는 'Victory'에서 착안했다.
넷마블은 오는 5월 3일 오후 6시 연세대학교 대강당에서 버추얼 유닛 '프리즈 브이'의 팬 콘서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팬 콘서트는 다섯 멤버가 팬들과 처음 만나는 자리이자, 새로운 시작을 축하하는 의미로 'Hi-Five(하이파이브)'라는 이름으로 열린다.
이날 '프리즈 브이'는 4월 발매 예정인 디지털 싱글의 첫 무대를 비롯해, 각 멤버의 매력을 살린 특별한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콘서트는 위버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돼, 팬들이 온·오프라인에서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넷마블 관계자는 "서브컬처를 좋아하는 팬층이 두꺼워지고, 강력한 힘을 발휘하면서 콜라보와 관련 사업이 진행되는 흐름이다. 또 넷마블이 애니메이션풍의 게임도 많이 서비스하고 준비하고 있으며, 여기에 버추얼 유튜버라는 특성상 콘텐츠 제작에 유리한 점을 고려한 부분도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마켓워치에 따르면 글로벌 버추얼 유튜버 시장 규모는 2022년 기준 약 2조 9천억 원에서 2028년 17조 5천억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