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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지빨고 쓰는 레데리 시리즈138 - 우체국 편
안녕, 레붕이들. 이번 138번째 시간에는 <레드 데드 리뎀션> 시리즈 세계관 내의 우체국(Post Office)에 대해 똥글을 짧게 갈겨볼까 해.https://youtu.be/Xq2hNfPmCQQBGM: The King of Fighters '96 - Big Shot!<레드 데드 리뎀션> 시리즈 세계관에서 우체국은 전통적으로 플레이어들에게 '현상금 납부하는 곳', 좀 노골적인 표현으로 '범죄이력 세탁하는 곳' 쯤으로 인식되어 있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는 순전히 게임적 허용이자, 유저의 편의성과 재미를 위한 허구라고 보면 됨.우체국은 어디까지나 철도회사와 연계하여 우편 배송 업무를 보는 곳이지, 현상금 같은 형사사건 업무를 처리하는 곳이 아니었음. 우체국에서 그런 걸 처리했다간, 우체국이 아니라 '범죄자들 단체 정모 카페'가 됐을 것임ㅋ 게다가 현상금은 범죄자를 잡아오는 자에게 지급하는 '포상금'이지, 범죄자 본인이 자진 납부하는 '벌금'이 아니었음. 따라서 플레이어가 우체국에다 돈 탁 내고 "됐지? 이제 죄 없어졌음ㅋㅋㅋ 난 이제 아무 죄도 없는 시민임ㅋㅋ" 하고 멀쩡히 나돌아다닌다는 것부터가 원래는 말이 안 되는 것임.그럼 현실성에 변태적이리만치 집착하는 것으로 유명한 락스타 게임즈가, 어째서 현상금을 일종의 '벌금' 개념으로, 또 우체국을 그 '벌금 자진 납부소' 겸 '범죄이력 세탁소' 격으로 왜곡하여 설정했는지에 대한 의문을 풀어보자면, 그 이유는 사실 간단함. 현실성 따진답시고 보안관 사무소에 가서 자수하고, 감옥에 구금해서, 법원에서 재판받고, 서류 처리하는 등의 복잡한 법적 절차들을 일일이 다 묘사해버리면, 플레이어가 "아니, 현상금 하나 지우는 게 뭐 이리 힘들어?;;; 앞으로 현상금 붙을 때마다 매번 이 지랄을 해야 해?" 하고는 지쳐서 그냥 게임 꺼버림. 거기다 애당초 게임 내에서 저지르는 범죄들은 대부분 살인이나 강도질 같은 강력범죄들인데, 이 경우는 재판이고 뭐고 그냥 사형장 직행임ㅋㅋ 그래서 현실성 따지면 게임이 도저히 진행이 안 되니까, 그 대안으로 락스타 게임즈가 고려한 요건들은 다음과 같았음.1. 플레이어가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자주 들르게 되는 곳.2. 마을이나 주요 거점마다 하나씩은 꼭 있어서 접근성이 좋은 곳.3. 플레이어가 지루해 하지 않도록 최소한의 상호작용만을 거칠 수 있도록 배려한 곳.4. 그 신속한 상호작용이 납득이 되는 곳.5. 법적 기관스러운 느낌이 나는 곳.6. 역사적 상징성까지 있는 곳.이 모든 요건들을 충족하는 일종의 집약적 포탈, 허브(Hub) 같은 곳이 바로 우체국이었음. 말인즉 우체국은 인게임상에서 메인 퀘스트 외에도 각종 수집품 제출, 소포 수신 등과 관련된 부가 퀘스트의 중심지라서, 플레이 도중 자연스럽게 자주 들르게 되는데, 고로 일부러 현상금 내려고 따로 찾아갈 필요 없이, 원래도 자주 들르는 곳이고, 마을이나 철도역 같은 주요 거점마다 있으니, 지나가다 온 김에 거기서 한 번에 해결하면 플레이어 입장에선 편하고 좋음.또한 당시 우체국은 주로 철도역 주변에 많이 설치되었는데, 그 이유는 철도역은 곧 편지, 소포 등등 오프라인 물류 운송의 중심지였기 때문으로, 그래서 철도와 우체국은 항상 붙어있는 짝궁임. 즉 <레드 데드 리뎀션> 시리즈 세계관 내에서 우체국이 철도역에 인접해 있는, 접근성 좋은 위치 선정은 역사적 사실에 기반한 고증이라 볼 수 있겠음.게다가 우체국 직원한테 말 걸어서, 현상금 납부 버튼 한 번만 띡 누르면 끝나는 캐주얼한 최소한의 상호작용 덕분에, 보안관 사무소 찾아가서 자수 안 해도 되고, 감옥 안 가도 되고, 재판 안 받아도 되니까 게임 템포가 불필요하게 늘어지지 않음. 또한 우체국이라는 공간 자체가 공공기관(관공서)이라서, 범죄 정리 장소로 어느 정도 납득이 가능함. 우체국이 실제론 범죄 처리와 아무 상관없는 곳이라 해도, 유니폼 입은 직원, 깔끔하게 정돈된 내부, 철도 시스템 등등 이런 요소들이 법이나 질서와도 어느 정도 연결된 느낌을 주기 때문에, 플레이어 입장에서도 이질감이 덜함. 쉽게 말하면 "보안관 사무소나 법원은 아니지만, 그래도 뭔가 '법적 기관스러운' 느낌 나면서 그럴듯하잖아? 뭔가 허술하긴 해도, 뭐 우체국 정도면 이런 일을 처리한다 해도 그리 이상하진 않지?"라는 정도의 느낌이랄까.또한 역사적 상징성 측면에서 우체국은 탁월한 선택이었는데, <레드 데드 리뎀션> 시리즈의 시대적 배경은 서부개척시대의 황혼기로, 야만시대와 문명시대의 과도기(1898~1914년)를 다루며, 점점 문명화되어 가는 미국과 여전히 남아있는 거친 서부의 야만성이 대립하는 게임으로서, 우체국은 그 문명화의 대표적인 상징물 가운데 하나였으며, 당시 정부 행정 시스템의 정수와도 같은 장소였음. 고로 플레이어의 입장에선, 여기서 현상금 내고 하는 게 꽤 설득력 있고, 자연스럽게 느껴짐.즉 고증도 지키고 싶고, 유저도 편하게 해 주고 싶어서 고민한 끝에 타협한 곳이 바로 우체국이 되겠으며, '유저의 편의성 충족'과 '신속한 게임 진행의 효율성'을 위해서 과감하게 세부적인 디테일들을 무시, 축약, 왜곡했다고 보면 될 듯함. 추가로 이러한 우체국 시스템은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플레이어가 실수로 NPC를 죽여(가령 생 드니의 복잡한 시내에서 말을 타고 가다가 시민을 치여 죽였을 때라든가.) 억울하게 현상금이 붙었을 때, 이걸 빠르게 무마할 수 있는 일종의 '구제 시스템', '리셋 버튼'이기도 함.즉 이 모든 설정은 고증과 현실성을 적당히 유지하면서도, 플레이어의 편의를 해치지 않기 위해 타협한 락스타의 절묘한 설계였던 셈임. 개인적인 견해로 돈만 내면 모든 죄가 리셋되는 우체국은, <레드 데드 리뎀션> 세계관의 '김성모 병원'(병원만능주의)이라 불러도 손색없는, 일종의 치트 요소라 할 수 있겠음.이러한 유저의 편의성 부분과 관련해서, <레드 데드 리뎀션> 1편에는 플레이어에게 걸린 현상금을 모두 무효화하는 '사면장'(Pardon Letter)이란 특별 아이템이 존재했는데, 사면장(赦免狀)이란 주로 연방정부의 수장인 대통령이나 주정부의 수장인 주지사 같은 고위급 공직자의 권한으로, 특정인의 형벌을 전면 혹은 조건부로 면제, 경감, 연기한다는 내용을 담은 공식적인 법적 문서를 말하며, 1편의 주인공 '존 마스턴'은 명목상 연방수사국(BOI, 현 FBI) 소속의 '대리 법 집행인' 신분이라, 사면장을 소지하고 다니는 게 어느 정도 납득이 되지만, 민·관·군 모두에게 쫓기는 현상금 5,000달러짜리 초특급 중범죄자 신분인 2편의 주인공 '아서 모건'의 경우는 그 배경설정상 사면장을 소지하고 다닌다는 게 도저히 말이 안 된다고 판단되었는지, 2편에서는 개연성을 해친다는 이유로 삭제된 아이템임.다음 시간에는 이 사면장에 대해서 글을 준비해 볼게. 사실 사면장은 이번 편에서 같이 다루려고 했던 건데, 글 내용이 생각보다 길어질 것 같아서, 시간도 늦고 해서 부득이하게 별도 주제로 분리하게 됐음. 그럼 다들 이 늦은 시간에 똥글 읽는다고 수고했고, 다음 시간에 또 보도록 하자! 안녕!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rdr2&no=375241 진지빨고 쓰는 레데리 시리즈 파트1 (연재중)※ 연재글 서두에 삽입된 BGM들은 장문의 내용에 비해 그 길이가 짧아 정독 도중 BGM이 끊기므로, 연속 재생으로 설정하고 감상하는 것을 권장함.&lt;진지빨고 쓰는 레데리 시리즈&gt; (연재중) (gall.dcinside.com<진지빨고 쓰는 레데리 시리즈> 링크.
작성자 : badassbilly고정닉
저격)허위 표절 시비로 작가 죽이려는 '아노말' 작가 저격합니다.
우선 핵심부터 정리하고 진행하겠습니다.아노말 작가는 장르와 소재적 유사성을 가지고 한 작품을 자신의 표절작이라 주장하며, 한 작가의 작품을 망가뜨리려고 하고 있습니다.그러나 위의 표절 시비는 고민할 가치도 없는 '헛소리' 입니다.아노말 작가는 SCP장르와 TS물의 장르적 특징을 가지고 자신의 작품을 표절했다는 어처구니 없는 소리를 하고 있습니다.공모전 기간이기도 하니, 문제가 되는 작품을 굳이 언급하지는 않고 문제되는 작가의 댓글만 차례로 정리하겠습니다.우선 표절 시비의 시작점입니다.아노말 작가는 한 작품의 전체적인 내용이 자신이 쓴 '미친 재단의 과학자가 되었다'의 내용과 비슷하다며 표절 시비를 제시했습니다.여기까지만 보면 문제를 제기한 작가의 입장에서만 주장한 내용이니 알쏭하죠.하지만 이후에 제시한 표절 의혹 문장을 보면 어처구니가 없습니다.제가 답글에 정리했듯 아노말 작가가 표절이라 주장하는 내용의 문장들은 전체적으로 흔한 내용들이었습니다.단순히 총기가 나오거나, 같은 지역인 서울에서 대학을 다녔다거나, 인간형 개체라는 내용들입니다.심지어는 단순히 거울을 봤다고 표절 문장이라 주장하는 부분도 있습니다.그러나 이런 내용들은 위 답글에 정리했듯 전부 장르적 특징이나 클리셰일 뿐입니다.총기야 말할 것도 없고, 서울 대학교야 주인공의 학력이 뛰어나다는 걸 암시하기 위해 흔하게 넣는 장치이며, 인간형 개체 또한 주인공을 인간형 SCP로 설정한 것일 뿐입니다. 이는 제가 알기로 본가에도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심지어는 거울을 보는 것마저 표절 문장이라고 주장하고 있죠.TS물을 보시는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이건 TS물에서 흔하게 나오는 요소일 뿐입니다.이런 어처구니 없는 주장은 더 있습니다.염색체 언급, 개체명 앞자리가 같다, 의사와의 대화 등등.흔하디 흔한 내용을 표절의 근거로 제시하고 있습니다.심지어 단순 협박조라는 부분만 비슷할 뿐 완전히 다른 대화를 표절 문장이라 제시하거나, SCP 장르에서 무척이나 흔하게 쓰이는 기억 소거 절차를 마치 자신의 아이디어인마냥 표절했다고 주장하는 걸 보면 어안이 벙벙합니다.오히려 그렇게 따지면 아노말 작가님 본인도 SCP 장르를 표절한 게 되는 것 아닌가요?재단의 채용 과정이 간단하지 않다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답글에도 적었듯, SCP 계열의 작품은 재단의 존재 자체가 세간에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이기에 집단의 채용 과정은 복잡한 게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이런 장르적 특징을 표절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는 겁니다.그런데 이런 내용들을 분명 답글로 적었음에도 불구하고, 아노말 작가는 귀를 닫은 건지 계속해서 '흔한 서울'을 '완벽하게 동일한 위치'라며 말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바꾸며, 클리셰와 장르적 소재적 유사성을 모방 가능성이 있다는 헛소리를 주장했습니다.이에 대해 대답을 남기자, 돌아오는 대답은 정말이지 가관이었습니다.잘못을 인정하거나 제대로 된 근거를 제시하기는커녕,노벨피아 내 작품이나 태그에 '재단'이라는 제목이 들어가는 작품이 3개 밖에 없어서 표절이라니요?정말로 SCP 장르를 본인이 창조했다고 착각하시는 건지 진심으로 궁금해질 지경입니다.그러나, 답글에 남겼듯 재단은 그저 SCP 장르에서 흔하게 나오는 단체의 이름에 지나지 않습니다.SCP 장르는 세계적으로 꽤나 인기 있는 장르인 만큼 관련 장르도 넘치죠.재단이 들어가는 작품도 셀 수 없을 만큼 많습니다.그런데 그런 작품들을 생각지도 않고 단지 재단이 들어갔다고 표절이라고 주장하는 것만 보더라도, 아노말 작가가 얼마나 무지한 상태로 표절 시비를 걸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이 이상은 굳이 정리를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고 생각해 여기서 말을 줄이겠습니다.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아노말 작가는 그저 SCP 장르와 TS물 소재가 겹쳐서 나오는 장르적, 소재적 유사성을 가지고 표절을 했다며 한 작가의 작품을 말 그대로 죽이려고 하고 있습니다.덕분에 특정 커뮤니티에서는 거론된 작가의 작품을 표절작이라 생각하게 된 사람이 생겨났고, 실제로 작품적으로도 유의미한 피해를 입은 상태입니다.작가의 입장에서 표절이란 무척이나 불쾌하고 기분 나쁜 일이 맞습니다.하지만 그렇기에 표절 시비란 더욱 민감하고, 조심스럽게 접근해야만 하는 문제입니다.잘못된 표절 시비는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부디 이번처럼 미성숙한 작가의 잘못으로 또 다른 피해자가 나오지 않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혹여 글을 잘못 썼다면 수정하겠습니다.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성자 : ㅇㅇ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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