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아엔 수동 3년 타면서 느낀 점

맹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5.04.24 19:20:26
조회 112 추천 1 댓글 1
														



0490f719b4866dfe20b5c6b236ef203efaee97fdbc5c235bd1



2022년 수동 출고해서 지금까지 약 4만 km 탔는데

생각보다 인터넷 후기나 쏘카로 탄 사람들 대부분이 단순히 “직빨 빠르다”, “차체가 단단하다” 정도로만 평가하길래, 내가 실제로 느낀 N의 특징과 펀카로서 장점을 적어봄.


1. 아반떼 N 기준 4천만 원대인데, 제네시스랑 동급이거나 그 이상으로 브랜드 분리성이 있음


이게 무슨 말이냐 할 수도 있겠지만, 프리미엄 브랜드 혹은 산하 브랜드가 가장 먼저 확보해야 할 부분이 ‘브랜드 분리성' 임.

제네시스는 법적으로 현대와 독립된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차 출고나 수리 시 현대를 거친다는 점에서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음.

차를 사러 가면 현대차 딜러를 만나고, 수리는 블루핸즈에서 받음. 대우나 라운지가 따로 분리되어 있다고는 하지만, 결국 물리적으로 공존하는 건 부정할 수 없음.


다른 프리미엄 브랜드는 브랜드 고유의 철학이나 아이덴티티가 있지만, 제네시스는 소재 좋고 고급스럽다는 것 외에는 외국 브랜드에 비해 독자적인 매력이 부족함.

외국 소비자들이 독일 3사나 렉서스를 제치고 제네시스를 선택해야 할 이유가 불분명하다는 것. 한국적 디자인 철학이나 차별화된 서비스 문화가 뚜렷하지 않음.


반면 N은 현대차 산하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운영 방식이나 소비자 인식을 보면 독립 브랜드처럼 느껴짐.

전국에 N 전용 블루핸즈, N 라운지, N 오너 대상 이벤트, 그리고 커뮤니티 활동과 굿즈·의류 등으로 N 오너만의 자부심을 자극함.

즉, 4천만 원대 차에서 제네시스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뛰어난 브랜드 독립성을 경험할 수 있다는 거. 

(운전중 N차 만나면 비깜 인사 하는것 도 소소한 재미임)


그리고 단순히 고성능 펀카라면 앞서 언급한 제네시스처럼 정체성이 불명확할 수도 있는데, N은 지향점이 명확함.

양산차 가격으로도 서킷에서 랩타임을 끊을 수 있고, 전륜 기반이라 민감한 관리 없이도 언제든지 좋은 컨디션을 유지함.

특히 코너에서의 강점은 분명함.


단순히 빠르고 고성능인 차를 원한다면 사람들은 현대가 아닌 BMW나 포르쉐를 택하겠지.

하지만 N은 일반적인 관리 수준으로도 펀카를 운용할 수 있는 구조와 정비성을 제공함.

"일상에서 서킷까지" 라는 문구가 N을 가장 잘 보여주는 표현이라고 생각함.


2. 양산차 구조로 인해 누릴 수 있는 저렴한 유지비


아반떼 N은 순정 타이어가 미쉐린이지만, 나는 출고 1년 후에 바로 4계절 타이어(넥센 슈프림)로 교체함.

펀카인데 왜 4계절을 끼우냐고 물을 수도 있겠지만, 기존 고성능 펀카들(M, 포르쉐 등)은 정밀한 세팅과 앞뒤 타이어 규격이 달라 유지비가 비쌈.


그에 반해 N은 전륜 구조라서 4계절 타이어를 껴도 겨울 운전에 충분히 대응 가능하고, 하체 세팅이 좋아서 일반 도로에서의 와인딩도 문제 없음.

여기서 말하는 와인딩은 다운힐 헤어핀 제외. 극한의 와인딩이나 서킷 주행은 당연히 썸머 타이어 필요하지만,

그 외 펀 드라이빙은 지난 2년간 4계절 타이어로도 충분히 커버 가능했음.


전륜 + LSD 덕에 하중 이동과 차량 한계치만 인지하고 주행하면 전부 받아줌.

그래서 N을 가장 재미있게 즐기는 방식은 고급유 + 비싼 썸머 타이어 조합이 아니라, 일반유 + 4계절 타이어 조합임.

타 펀카들과 달리 민감하고 세심한 관리 없이도 저렴한 유지비로 최고의 성능을 뽑아낼 수 있는 게 이 차의 강점임.


3. 어떤 주행에서 재미를 느끼나


쏘카로 잠깐 빌려 타거나 지인 차를 얻어 타본 사람들의 경우, 고속도로나 잘 정비된 국도 정도만 달려봤을 확률이 큼.

직빨 기준으로 보면 이 차는 큰 메리트가 없음.

280마력이라는 숫자가 작진 않지만, 펀치감만 따지면 후륜 기반 펀카들보다 부족함.


N의 진짜 재미는 코너, 특히 와인딩에서 나옴.

전륜 + LSD 조합이라 초반 브레이크만 잘 잡고 타각 후 엑셀 밟아주면 뒤가 자연스럽게 말리는 걸 느낄 수 있음.

이게 완만한 코너에서만이 아니라 헤어핀 같은 급격한 코너에서도 하체가 버텨주며 회두성이 유지됨.

그걸 느끼면 “아, 이 차 진짜 잘 샀다”라는 생각이 듬. (그리고 이게 4계절 타이어로도 가능하다는 게 포인트.)


후륜처럼 섬세하고 복잡한 테크닉은 어렵지만, 전륜이라서 가능한 주행 재미가 확실히 존재함.


4. 수동


기록이나 랩타임 기준으로 보면 DCT가 더 빠르겠지만, 펀카를 탄다는 의미에서라면 수동이 압도적이라고 봄.

서울이 아니라면 수동 강력 추천함.


패들시프트로 다운시프트 해도, 수동으로


힐앤토+레브매칭 하는 그 감각은 비교가 안 됨.

나도 1년은 자동 레브매칭 기능 쓰다가 직접 레브매칭 배우고 나서 계속 수동으로 하고 있음.


수동으로 운전하면 차량 거동, 하중 이동, 컨디션에 더 민감해지고, 코너링 중 기어 조절하면서 드라이빙 자체가 더 즐거워짐.

재미있는 점은 수동 몰면 ‘팝콘 사운드’에 관심이 없어짐.

오토 몰면 일부러 엑셀 밟아서 소리 들으려는 경향이 있는데, 수동은 변속 시 엑셀 떼는 타이밍에 자연스럽게 소리가 나서 훨씬 덜 인위적임.

그래서 수동은 주행 행위 자체가 더 자연스럽고, 결과적으로 더 몰입감이 있음.



와인딩이나 코너링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이 차를 탈 이유는 솔직히 없음.

전륜이고 직빨 펀치감도 평범하기 때문에 스팅어나 BMW 계열을 보는 게 나을 수도 있음.


하지만 수입이 많지 않은데도 펀 드라이빙을 즐기고 싶다면, N만큼 가성비 좋고 명확한 성격의 브랜드는 없음.

현대가 내연기관 시대가 끝나기 전 꼭 한 번, 후륜 수동 모델 하나만 더 내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마무리 함.



반박 시 니 말이 맞음.0490f719b58668f620b5c6b236ef203e4ce363f34607dd549d

추천 비추천

1

고정닉 0

1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소속 연예인 논란에 잘 대응하지 못하는 것 같은 소속사는? 운영자 25/04/21 - -
공지 자동차 갤러리 이용 안내 [554] 운영자 04.12.30 380460 946
10609650 축구 선수 강지용 핸냄 살자 했구만~ observer24(108.85) 05:26 6 0
10609649 뒤져보면 베터리 제조사 나와있는데 병신새끼야 세계 9위쯤 하는 회사더만 [2] 차갤러(211.235) 05:20 33 0
10609648 콜레오스 중국 배터리 제조사 왜 안밝힘 지하주차장 불나면 [1] 차갤러(118.235) 05:15 27 2
10609647 집가는중 젠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4 9 0
10609645 씨발 얼마 안남았노 [1] 이솔렛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58 31 0
10609644 야드하고 비싼 커피 사왔노 이솔렛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57 29 0
10609642 포르쉐 911은 쿠페 vs 카브리올레 뭐가 정배임? [1] 차갤러(1.208) 04:42 22 0
10609639 대리어플 머가조아?? [1] 차갤러(211.235) 04:13 32 0
10609638 챗 gpt한테 내 음악취향 분석해봄 윈두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8 111 0
10609637 고속연비가 시내연비보다 좋은거면 밟을수록 좋은거? [1] ㅇㅇ(124.53) 04:01 47 0
10609636 iccu5 오우나 질문받는다 ㅇㅇ(223.38) 04:01 22 0
10609635 미친 개병신년들 판별법 [1] 차갤러(175.223) 03:54 68 0
10609633 개나소나 벤비아 타는 건 좀 꼴불견이지 차갤러(175.223) 03:50 21 0
10609627 서양도 여자는 지위낮았다면서 영국은 왜 빅토리아시대가 유명함? [1] 차갤러(125.136) 03:42 27 0
10609614 이번년도 코인으로 3억 벌었는데 [6] 차갤러(39.119) 03:26 90 1
10609611 여성들 소개팅 남성이 몰고나왔으면 하는차 1위 벤츠 [2] ㅁㅁ(210.92) 03:26 54 1
10609606 아반떼N 그돈씨중에 중고카마로 머스탱도 있냐? [4] 우다가와토모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19 43 0
10609605 자동차 기변하려고 하는데 선납+할부금 1억5천까지보고있는데 [1] 차갤러(39.119) 03:19 21 0
10609602 Ev4 시승했는데 승차감 존나 좋은 수준이네 [2] 차갤러(223.39) 03:17 68 0
10609594 형들 지금 쉬고있고 빚이100인데 [2] 방구석백수(221.158) 03:02 47 0
10609591 BMW x2 35i 어떤가요 [9] ㅇㅇ(106.101) 02:42 59 0
10609590 차 방향제 추천좀 해주세용 [2] 차갤러(211.234) 02:41 37 0
10609586 팰리하브 7인승 시트옵션 넣은거 [2] ㅇㅇ(180.229) 02:37 60 0
10609584 형님들 이거 대인접수 해줘야돼? [1] 차갤러(121.55) 02:35 44 0
10609582 요즘 현기차 수준 ㅇㅇ(118.235) 02:33 77 0
10609580 팰리하브 풀옵 가격 [2] ㅇㅇ(180.229) 02:31 81 0
10609578 형들 w222 63 타다가 기변하면 뭐로하는게남? [3] ㅇㅇ(106.101) 02:28 41 0
10609577 ssr 휠 정품 사려면 일본에서 직구해야됨? ㅇㅇ(114.204) 02:28 26 0
10609574 딜러서비스 ㄱㅊ? [3] 차갤러(121.185) 02:25 52 0
10609571 팰리세이드 병신같은 차 존나 크기만 하네 ㅋㅋㅋ [1] 차갤러(218.158) 02:20 72 0
10609565 좆네시스가 튼튼한건 맞지 않노? [5] ㅇㅇ(180.229) 02:17 107 0
10609563 디씨콘으로 댓글 다는 년들 존나 싫네 [6] 이솔렛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15 69 0
10609561 한블리 아직도 하네 이솔렛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13 41 0
10609559 나는 어떤 인간이 날 좋아할 수 있을거라는 기대를 하지 않아... [2] ㅇㅇ(223.38) 02:12 34 0
10609558 할부로 차샀더니 삶의 질 존나 떨어진다 [3] ㅇㅇ(39.7) 02:12 71 0
10609557 벤츠와 렉서스의 차이 [2] ㅇㅇ(156.59) 02:10 91 0
10609556 야 교촌 매니아 있냐? [5] 이솔렛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10 64 0
10609555 념글 댓 싸움 존나 웃기네 ㅋㅋ [7] 차갤러(108.181) 02:06 99 2
10609554 그랜져페리 마니 안바뀐거같아서 다행 [1] 으엉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05 64 0
10609553 임대차 10년 실현됨? [1] ㅇㅇ(211.216) 02:03 47 0
10609550 인증해 인증해 하면서 [2] ㅇㅇ(118.235) 02:01 75 0
10609549 30대 급발진 사망 뉴스 떴던데 봤냐 [2] ㅇㅇ(223.39) 02:00 68 0
10609547 하츠투하츠 너무 존재감이 없는듯 [2] ㅇㅇ(106.101) 02:00 39 0
10609546 재판 꼬라지 보면 급발진 주장할만하긴 함 [2] STM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59 55 0
10609545 와 밤에 바람 존나 불어서 차들 지금 장난아니다 [1] ㅇㅇ(223.39) 01:59 43 0
10609544 돈없는 그지는 깡통 쏘하 가딱임 [1] 차갤러(182.172) 01:58 41 0
10609543 별짓을 다하노 [1] 이솔렛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58 37 0
10609542 여긴 뭐 하루가 멀다하고 싸우노 ㅋㅋ [3]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57 60 0
10609541 서울은 지리노 [1] ㅇㅇ(211.216) 01:55 251 1
뉴스 로제, 미국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 2개 부문 후보 디시트렌드 04.24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