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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마지막으로 매직 간략 소개..

Ras!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7.09.24 21:16:58
조회 118 추천 0 댓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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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목적

매직 더 개더링, 줄여서 매직은 당신과 당신의 상대가 마법적인 대지와 주도권을 놓고 사투를 벌이는 마법사가 되어 대결하는 트레이딩 카드 게임입니다.
생명점 20점을 0점으로 만들면 그 플레이어는 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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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개요

각 플레이어는 그가 가지고 있는 모든 카드중에서 적어도 40장이상의 카드를 선별해서 덱을 만들고 이것을 가지고 상대와 겨루게 됩니다.
각 플레이어는 우선 자신의 덱을 잘 섞고 맨 위에서 일곱장을 뽑습니다. 그후 교대로 턴이 돌아가게 됩니다. 각 턴은 몇가지의 행동, 예를 들자면 카드를 한장 뽑는다든지 상대방을 공격한다든지 하는 것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카드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대지 : 다른 모든 카드를 사용할 때 필요한 마법적 에너지, 마나를 생성해주는 가장 기본적인 카드입니다.
생물 : 상대방을 공격하거나 상대의 생물을 물리치는등 당신을 위해 싸우는 카드입니다.
소서리, 인스턴트 : 직접적인 피해를 주던가 카드를 뽑는다는 식의 주문으로 되어있으며 1회용입니다.
부여마법 : 현재의 게임에 영향을 주는 주문이나 생물의 힘을 올려주는 식의 주문이 있으며 플레이에 있는 동안 효과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마법물체 : 어떠한 능력을 발휘하는 물체와 생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매직의 가장 기본적인 전략은 당신이 언제 어떤 카드를 쓸 것인지, 언제 당신의 생물이 당신을 방어하게 될 것인지를 정하는데에 있습니다. 조금 복잡한 전략으로는 몇장의 카드를 콤보로 사용하여 보다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만들거나 당신의 덱에 사용할 카드를 좀 더 잘 선발하여 덱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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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직 카드에는 왼쪽위부터 각각
카드의 이름, 발동비용
그림
카드의 종류(생물, 대지등의)
카드의 문구(카드의 내용을 설명한 부분은 이텔릭체로 되어있음)
아티스트의 이름과 년도, 인덱스 번호, 생물의 경우 공격력/방어력
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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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직의 가장 첫번째 룰

카드에 씌여있는 내용이 룰에 모순 될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카드라 룰보다 우선합니다.
단, 이러한 경우 위저드사에서는 에라타라고 해서 내용을 바꾸는 경우가 있으니 사용할 경우에는 이 내용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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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기본적인 것

카드의 테두리를 보게되면 대부분 백색,청색,흑색,적색,녹색으로 되어있습니다. 이는 매직에 있어서의 색으로써,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 다섯 색을 배경으로 가진 카드들은 모두 주문입니다.
이외의 갈색이나 금색도 주문에 속합니다. 이는 각각 마법물체와 다색주문을 상징하며 마법물체는 무색으로 처리합니다.
다색주문은 해당하는 발동비용과 같은 색의 주문이 됩니다. 만약 발동비용이 청색마나와 적색마나를 쓴다면 이 주문은 청색과 적색주문이 됩니다.

제일 먼저 생각 할 수 있는 것은 고블린이나 괴수등의 생물을 소환해서 상대를 0점으로 몰고가는 것입니다. 그러나 상대의 경우에도 생물을 소환하여 방어함으로써 그냥 당하고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반대로 상대가 생물로 공격들어올 때 당신은 생물로 저지할 수 있습니다.

또는 직접적인 피해주문으로 상대를 공격하거나 반대로 피해를 입을 경우 방지해주거나 생명점을 회복하는 주문을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드를 몇장 더 뽑거나 상대가 카드를 버리게 함으로써 당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몰고가는 주문, 상대가 주문을 쓰지 못하게 묶어두거나 무효화시키는 주문등으로 유리하게 이끌어가는 카드들도 매직을 더욱더 재미있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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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의 5단계

1턴은 상대나 또는 자신이 시작을 선언하고 끝을 선언할 때까지입니다.
1턴은 5단계(Phase)로 되어 있습니다.

시작단계
시작하게 되면 3개의 소단계(Step)를 거칩니다.

언탭소단계 : 당신이 조종하는 모든 지속물을 가로방향에서 세로방향으로 일으킵니다.
카드를 자기가 읽을 수 있는 상태가 언탭 상태를 뜻하고 그것을 90도로 꺾어놓은 상태를 탭된 상태를 뜻합니다.
언탭된 상태의 카드는 쓸 수 있는 상태, 또는 발동되고 있는 상태를 말하며 탭되어 있다면 쓸 수 없는 상태입니다.
언탭단계는 탭된 카드를 일으킴(언탭)으로써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주는 단계입니다.
이때에는 어떠한 주문도 슬 수 없습니다.

업킵소단계 : 업킵이라는 단계동안에 실행되는 모든 유발효과를 실행합니다. 턴의 시작때 ~을 한다는 경우에도 업킵의 시작때 행할 수 있습니다.
업킵의 유발효과는 생략하거나 없앨 수 없습니다. 단 많은 유발효과를 해결할 때 현재턴의 플레이어가 선택하여 먼저 실행되는 유발효과를 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인스턴트 주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드로우소단계 : 카드를 1장 뽑습니다. 서고에 뽑을 카드가 없을 경우 바로 집니다. 이는 드로우소단계이외에도 적용됩니다.

전투전 메인단계 :
전투후 메인단계 : 이 단계에는 현재턴의 플레이어는 모든 주문을 쓸 수 있습니다. 또는 주문을 쓰기위해 대지를 1장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대지를 1장 플레이하는 것은 1턴에 1번입니다. 그러나 서고에서 찾아와 플레이에 내려놓거나 무덤에서 찾아오는 경우에는 이 제약에 걸리지 않습니다.
생물주문을 쓸 경우 생물은 소환후유증이라는 상태가 됩니다. 이는 생물이 바로 공격할 수 없음을 말하고 탭하여 사용하는 능력도 쓸 수 없습니다. 신속능력(Haste)를 가지고 있는 생물은 예외입니다.

전투단계 : 전투단계에서는 전투시작,공격선언,방어선언,피해계산,전투끝의 5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격측에서는 각 생물마다 공격선언을 할 수 있습니다. 방어측에서는 공격하는 생물이 모두 결정되면 어느것을 어떤 생물로 방어할 것인가를 정하여 저지할 수 있습니다.
공격측에서는 생물이 공격함을 선언하면서 탭시킵니다. 탭된 생물은 이후에 공격해오는 생물을 방어할 수 없습니다.
방어하는 생물은 탭하지 않습니다. 전투단계동안 탭하여 특수능력을 쓴다 해도 방어한 것으로 처리합니다.
피해단계에서는 공격측과 방어측의 데미지를 계산하여 피해를 줍니다.
데미지계산은 스택에서 처리하며 피해를 방지하는등의 주문은 데미지계산이 해결되기전에 미리 쓸 수 있습니다.

끝단계 : 모든 생물은 자신의 데미지를 0으로 돌립니다. 턴끝까지 ~을 한다등의 효과도 사라집니다. 이 단계에서 7장을 초과하여 들고 있을 경우 7장이 되도록 버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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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 - 마나를 뽑는다.

대지는 서로다른 색을 뽑아내는 다섯가지 기본 대지가 있습니다.
Plain(평원)은 백색마나(해)를 Island(섬)은 청색마나(물방울)를 Swamp(늪)은 흑색마나(해골)를 Mountain(산)은 적색마나(불)를 Forest(숲)은 녹색마나(나무)를 생산합니다.
기본대지는 각 마나를 상징하는 마크가 찍혀있습니다.

기본대지에서 마나를 생산하려면 탭을 하여야 합니다. 탭하면서 마나풀이라는 가상의 공간에 해당하는 색의 마나가 추가됩니다.
탭이 되어있는 대지에서는 더이상 마나를 뽑을 수 없습니다. 이 대지는 강제로 언탭되거나 언탭소단계에 언탭이 될 경우 다시 생산할 수 있습니다.

마나풀에 있는 마나는 각 단계 또는 소단계를 넘길경우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여러턴동안 탭하여 마나를 축적할 수 없습니다. 대지는 1턴동안에 1번만 쓸 수 있으므로 많은 마나를 모으기 위해서는 여러턴동안 대지를 손에서 내려놓아야만 합니다.
만약 마나를 쓰지않고 단계 또는 소단계를 넘길경우 남아있는 마나 1개당 1점의 마나번이라는 피해를 입게 됩니다. 이 피해는 어떤 방법으로도 막을수 없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마나번을 당하는 일은 거의 없으므로 안심하시길..)

당신이 발동시킬 수 있는 주문은 당신의 마나풀에 들어있는 마나의 종류와 수량에 의해 결정됩니다.
7판의 Balduvian Barbarian라는 카드에 대해 예를 들겠습니다.
BalduvianBarbarians.jpg 이 카드의 발동비용은 1RR입니다. (R은 적색마나를 뜻합니다.)
이 생물을 발동하기 위해서는 3개의 마나가 필요하며 그중 2개는 적색마나이어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산과 숲, 평원을 조종한다면 당신은 다음턴 이후에 산을 하나 더 내려놓기전에는 발동시켜 소환할 수 없을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4턴째에 산을 내려놓는다면 당신은 산 2개를 탭하고 숲이나 평원중 하나를 탭해서 바바리안을 소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동안 당신은 대지를 많이 내려놓음으로써 마나 생산 능력을 증대시킵니다. 특정색 마나를 지불한다면 그와 관련된 대지가 많이 필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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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 - 전투에서 필요한 유니트

생물카드는 다른 카드와 다르게 오른쪽아래에 2개의 숫자와 슬래쉬가 있습니다. 1 / 1 이나 3 / 2 같은 식으로 되어있으며 앞의 숫자는 공격력, 뒤의 숫자는 방어력입니다.
생물은 다양한 공격력과 방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격력은 상대의 생물에게 또는 상대 플레이어에게 얼마나 많은 데미지를 주는가에 대한 수치이며 방어력은 이 생물이 살아남을 수 있는 내구력입니다. 만약 생물이 한턴동안 방어력이상의 피해를 입는다면 무덤으로 가게 됩니다.

예로서 3/2의 발두비안 바바리안과 1/1의 백색생물이 전투를 한다고 가정합니다. 1/1의 백색생물과 바바리안은 동시에 각각의 공격력, 1점과 3점만큼 상대생물에게 피해를 줍니다.
발두비안 바바리안은 2점의 방어력에서 1점의 피해를 입고 살아남지만 백색생물은 1점의 방어력에서 3점의 치명상을 입고 무덤으로 가게 됩니다. 발두비안 바바리안은 턴이 끝나기전에 추가피해를 입지 않는한 살아남게되며, 턴의 종료시에 모든 피해를 치유하게됩니다.

---- 게임의 흐름 - 너담엔 나, 나담엔 너...

게임을 시작하면 플레이어들은 누가 먼저 시작할 지 결정하게 됩니다. 동전던지기나 주사위, 가위바위보등으로 정하거나 바로 전게임에서 졌던 사람이 먼저할 수도 있습니다.
20점의 생명점과 각 플레이어는 잘 섞인 카드에서 7장을 뽑습니다.
먼저 시작하는 플레이어부터 시작하여 교대로 턴을 진행합니다. 턴을 진행하는 동안 다음과 같은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언탭 : 모든 지속물을 언탭합니다. 어떤 카드는 언탭할 수 없거나 언탭하지 않아도 됩니다.
업킵 : 업킵동안에 벌어지는 모든 효과들을 처리합니다. 인스턴트 주문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드로우 : 카드 1장을 뽑습니다. 단, 맨처음 시작한 플레이어는 페널티로 첫턴에 드로우 하지 않습니다. (먼저시작하는 만큼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대지내려놓기 : 자신의 턴동안에 1장의 대지만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주문이나 효과에 의해 추가로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생물 소환하기 : 마나만 충분하다면 얼마든지 소환이 가능합니다. 단, 일부생물을 제외하고 소환후유증이 있습니다.
주문 사용하기 : 부여마법이나 마법물체, 또는 소서리나 인스턴트를 쓸 수 있습니다. 자신의 턴이 아니더라도 인스턴트는 언제든지 쓸 수 있습니다.
공격선언 : 자신의 턴에는 1번의 공격선언을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만큼의 생물을 탭하여 공격이라고 말하면 끝~! 방어선언 : 자신의 턴이 아닌 플레이어는 공격해오는 생물을 자신의 생물로 방어할 수 있습니다. 방어하는 생물은 방어시에 탭되지 않습니다.
공격후 또는 방어후 효과사용 : 인스턴트나 지속물을 이용하여 생물의 공격력이나 보호등을 걸수 있습니다.

피해입히기 : 공격하고 저지되지 않은 생물은 공격한 상대에게 공격력만큼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저지된 생물은 자신을 저지한 생물에게, 저지한 생물은 자신을 공격한 생물에게 각각의공격력만큼 데미지를 입힙니다.
만약 방어력이상의 피해를 입힌다면 그 생물은 무덤으로 갑니다.
턴의 종료선언 : 턴의 종료시에 자신의 손에 8장이상의 카드가 있다면 7장이 되도록 카드를 버립니다. 그리고 모든 생물의 피해는 치유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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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기본 구성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평평한 넓은 평면이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생명점을 표시할만한 종이나 바둑알같은 토큰도 어느정도 필요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40장 이상으로 만들어진 덱이 필요합니다. 정규 토너먼트같은 경우는 60장을 기본으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60장미만의 경우 같은 이름의 카드는 3장까지로 제한하며, 60장이상인 경우 4장까지로 제한합니다. 이는 한종류의 카드에 의존하지않고 여러 카드에 의한 승리를 이끌어내기위한 방안입니다.
덱이 정해지고 게임을 시작하면 덱은 서고가 됩니다. 시작하면서 7장의 카드를 뽑고 누가 먼저 시작하며(Play First) 누가 카드를 먼저 뽑을 것인지(Draw First) 정합니다.
먼저 시작하는 사람은 그에 대한 페널티로 첫턴에 카드를 뽑지 않습니다.
만약 1번이상 게임을 끝냈다면 마지막게임에서 진 사람이 카드를 먼저 뽑을 것인지 먼저 시작할 것인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7장을 뽑고 그 카드가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멀리건(Mulligan)을 선언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그 플레이어는 카드를 서고에 섞어넣고 다시 셔플을 할 수 있습니다. 다시 카드를 뽑는데 이 때에는 멀리건을 선언한 만큼 1장 덜 뽑게됩니다.
멀리건을 선언하고 6장을 뽑은후 맘에 안든다면 다시 섞고 5장을 뽑습니다. 멀리건을 선언한 만큼 자신에게 손해라는 것은 아실것입니다.

자신의 생명점이 0점이 되거나 서고에서 더이상 드로우 할 수 없을 경우 당신은 집니다.
즉 상대를 위와같은 상황에 처하게 한다면 당신은 이기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 방법으로 이기거나 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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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물 - 무덤과 서고는 지속물이 아닙니다....

플레이에 있는 모든 카드와 토큰은 지속물이라고 합니다.
카드로 된 지속물은 보통 다음의 네 종류로 되어있습니다.

대지 : 마나를 뽑거나 또는 특수한 효과를 냅니다.
생물 : 공격과 방어 이외에도 다른 특수한 효과를 쓸 수도 있습니다.
마법물체 : 마법물체와 마법생물로 나뉘어지며 마법생물은 생물의 분류에도 속합니다. 마법물체는 무색의 주문입니다.
부여마법 : 어떠한 효과를 지속시키는 카드입니다. 생물의 공격력을 올려준다던가 방어할 수 없게 만드는 등의 개체부여마법과 플레이 상태를 제어하거나 단독으로 특별한 효과를 내는 전역부여마법이 있습니다.

토큰 : 보통 생물을 생산할 때 이 토큰(증표란 뜻입니다.)은 1/1의 백색 솔져 토큰이다라는 식으로 취급하는 동전이나 바둑알같은 물건입니다.

당신이 대지를 내려놓거나 마나나 생명점등의 대가를 지불하여 나온 주문은 지속물이 되며, 특별히 없애려고 하지 않는다면 플레이에 계속 남아있습니다.
이것을 유지하기 위해서 발동비용을 계속 지불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당신이 원한다고 해서 그냥 없앨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생물의 경우 치명적인 피해나 어떠한 주문에 의해 파괴되면 없어지며, 다른 지속물도 주문이나 효과에 의해 없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지속물은 파괴되면 무덤에 가며 특별한 경우 게임에서 제거하여 이번 게임동안 사용할 수 없게 하거나 손이나 서고로 돌려보낼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지속물은 플레이에 들어오면서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 효과들은 켜져 있음을 뜻하며 탭되거나 피해를 입혀도 유지됩니다. 이 효과를 없애려고 한다면 플레이에서 제거하면 됩니다. 어떤 마법물체는 탭되면 꺼지는 효과를 가지고 잇으며 탭되어있는 동안에는 그 효과를 발휘하지 않습니다.

지속물중에는 콜론( : )으로 이루어진 문장이 있습니다. 이는 - 비용 : 능력 - 의 형태로 되어있으며 이때 사용되는 비용을 활성화 능력이라고 합니다.
활성화 비용에는 기본적으로 탭을 하거나 마나 또는 생명점을 지불하여 사용,어떤 지속물을 희생하여 활성화시키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활성화 비용이 지불되면 그에 따르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지속물은 그것을 소환한 플레이어의 조종하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 조종자는 이 지속물을 언제 사용하며, 공격하거나 방어할 것인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효과는 이러한 조종권을 바꿀 수 있으며, 리러한 경우에 그 지속물은 새로운 상대에게 조종권이 넘어갑니다.

(!) 조종권은 넘어가지만 소유권은 당신입니다. 소유권을 바꾸는 카드들은 오래전에 사라졌습니다. ^^; 그러므로 조종권이 넘어갔다고해서 게임이 끝난후에 그 카드를 가져오는 것을 잊어먹지는 마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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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용 주문 - 소서리나 인스턴트

이 카드들은 1회성 카드입니다. 사용된 후 바로 무덤으로 가게되며 상대에게 데미지를 준다던가 일시적으로 공격력을 올려준다던가 하는 식의 주문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주문들은 글상자에 있는 내용을 수행합니다. 목표 플레이어나 생물에게 2점의 피해를 준다... 는 등...

내용중에 - 비용 : 능력(6판이전) 추가적으로 ~한다(6판이후, 현재) - 이 있는경우 추가적으로 발동해야하는 비용입니다. 1번만 지불할 수 있으며 지불하지 않으면 주문자체를 발동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주문은 목표를 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all)- 이라는 타겟은 예외없는 전부를 말하며(설령 타겟이 될수 없다해도), -각각 (each)의 경우 예외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나머지 전부를 말합니다.

목표를 둘 이상 정하는 경우 반드시 서로 다른 목표를 지정해야합니다. 물론 목표가 되는 지속물 또는 주문이 없을 경우 그 주문은 발동시킬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목표 생물에게 5점의 데미지를 주는 마법을 쓴다 하더라도 플레이에 생물이 없다면 쓸 수 없습니다.

주문이나 효과가 요구하는 몇가지 선택을 결정합니다. - 다음중에서 하나를 선택한다. A,B,C.. 나 A를 하지 않으면 B를 한다.. - 등의 주문이 그 예입니다.

위의 모든 사항이 만족되어야 비로소 주문을 쓸 수 있습니다.(물론 위의 사항은 지속물의 발동인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라도 만족하지 못한다면 쓸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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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여마법 - 개체? 전역?

전역부여마법은 특별한 목표를 정하지 않고 플레이에 들어옵니다. 개체부여마법의 경우는 해당되는 지속물에 주문을 부여해줌으로써 효과를 발휘하는 지속물입니다.
모든 개체부여마법은 하나의 지속물을 부여하는 종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물 : 생물의 능력을 향상시키거나 감소시킵니다. 토큰의 경우에도 생물부여마법에 의해 능력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대지 : 대지에 특별한 능력을 부여하거나 대지로서의 능력을 제어합니다.
부여마법, 마법물체 : 위와 같습니다. 별거 있겠습니까? ^^;
지속물(Permanent) : 생물,대지,부여마법,마법물체 모두이거나 몇종류로 한정되는 수도 있습니다. 한정되는 경우 카드의 설명에 나와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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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대지 - 기본대지를 제외한 모든 대지

자신의 턴에 대지는 1장만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기본 5개의 대지 이외에도 이 룰은 적용받으며 특수대지는 마나를 뽑는 것 이외에도 기본대지보다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특수대지는 기본대지로 취급하지 않으며 몇몇의 절판된 특별한 대지는 기본대지의 한 종류인것처럼 취급하기도 합니다.(듀얼랜드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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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와 방지 또는 생물의 재생

생물이 피해를 입는 경우 방어점 이상의 피해를 입는경우 즉시 무덤으로 가게 됩니다. 그러나 데미지 계산이 이루어지기 전에 피해를 방지하는 주문이나 효과에 의해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X점만큼 방지한다는 효과가 발동되면 그 생물에게는 턴의 끝까지 X개만큼의 데미지방지막이 생성됩니다. 이는 데미지를 받으면 그 양만큼 방지막이 벗겨지게 되는 것이며, 이미 피해를 입은 부분에 대해서는 방지막이 데미지 방지를 하지 않습니다.
위의 사항은 플레이어에게도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재생의 경우 재생비용을 지불하면 마찬가지로 재생막이 생성됩니다.
치명적인 데미지를 입어 무덤으로 가게 되는 경우 재생막은 벗겨지며 무덤에 가지 않고 플레이에 남아있습니다. 이때 그 생물은 탭이되며 모든 피해는 치유되어 0으로 돌아갑니다.
재생막도 데미지방지막처럼 여러개를 겹쳐 씌울 수 있습니다. 단, 이 막도 턴의 끝까지에만 유지됩니다. 턴이 지나면 둘다 사라지게 됩니다.

(!) 데미지 방지막은 가상입니다. 눈에 보일리가 없죠 ^^ 보통은 미리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데미지 계산 직전에 스택에 쌓아(주문을 사용해서, 보통 방어선언 이후... 또는 그외에도..) 데미지를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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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의 기본적 능력

비행 : 이 능력을 가진 생물은 이 능력이 없는 생물에게 저지당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비행하는 생물은 비행하지 못하는 생물을 저지할 수 있습니다.
선제공격 : 이 능력을 가진 생물은 그렇지 않은 생물보다 먼저 피해를 입힙니다. 1/1의 선제 생물은 1/1의 보통 생물에게 저지당하더라도 먼저 피해를 힙혀서 무덤에 보내기 때문에 보통생물의 피해 1점을 받지 않습니다.
대지잠입 : 상대가 기본대지중에 이 능력과 같은 종류의 대지를 가지고 있다면 이 능력이 있는 생물은 저지당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늪잠입생물이 있고 공격하는 상대가 늪을 조종한다면 저지당하지 않습니다.
돌진 : 생물이 저지당한다면 공격력이 아무리 높더라도 상대에게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돌진 능력이 있다면 생물에게 방어력만큼의 피해를 주고 나머지가 남아있다면 그 만큼 상대에게 데미지를 입힙니다.
예를 들어 3/3의 돌진생물이 1/2의 보통생물에게 저지당하면 2점은 보통생물에게, 나머지 1점은 상대에게 데미지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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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는 다음카페 - in매직더개더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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