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geon Fighter TCG Masters
Tournament Rule ver1.0
2008년 1월 14일자 유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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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참가 자격
12세 이상의 플레이어는 이하의 결격 사유 목록에 해당 사항이 없을 경우에 한하여
참여할 수 있다.
(1) ㈜네오플, ㈜시공사의 임직원 (2) 대회를 진행하는 수석심판 및 모든 심판
(3) 대회를 진행하는 스태프 및 자원봉사자
(4) 중대한 사유로 인해 ㈜네오플에 의해 출전 정지 처분을 받은 플레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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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토너먼트 준비물
(1) 게임 진행 상황을 기록하는데 필요한 도구 (토큰, 종이와 필기류 등)
(2) 본인 여부를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학생증)
(3) 던전앤파이터TCG 카드로 구성된 메인 덱과 사이드 덱
(i) 프로텍터를 사용할 경우 모든 카드는 같은 종류의 프로텍터를 사용해야 하며, 다른
무늬를 가지거나 각기 따로 식별이 불가능해야 한다. 프로텍터 사용은 의무화하지
않는다.
(ii) 메인 덱은 최소 50장의 카드로 구성한다. 장수에는 제한이 없다.
(iii) 사이드 덱은 12장의 카드로 구성한다. 사이드 덱의 사용은 의무화하지 않으나,
사용하기를 선택할 경우 반드시 12장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대회 중에도 사이드
덱 교체 여부와 상관 없이 사이드 덱은 항상 12장을 유지해야 한다.
(iv) 레벨업 카드를 제외한 모든 동명의 카드는 최대 4장까지 덱에 포함할 수 있다.
레벨업 카드는 제한 없이 포함할 수 있다.
(v) 메인 덱과 사이드 덱의 구성은 대회 참가와 함께 “덱 리스트 등록 용지”에 작성하여
보고한다.
(vi) 대회 중 언제든지, 메인 덱과 사이드 덱에 포함된 카드는 대회 시작 시 보고한
구성과 완전히 일치해야 한다.
(vii) 카드의 구성은, 별도로 공지되는 “금지/제한 카드 리스트”의 내용을 준수해야 한다.
(viii) 위의 (i) 부터 (vii)까지 명시된 내용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사례의 경중에 따라서
주의, 경고, 또는 실격 사유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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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플레이어의 책임과 의무
(1) 플레이어는 대회 참가 이전에 던전앤파이터TCG의 룰과 DFTM의 룰을 모두 숙지하고
참가하여, 이에 준수해야 한다.
(2) 플레이어는 대회 도중 수석심판을 포함한 모든 심판, 그리고 진행요원의 방송과 요청에
응해야 한다.
(3) 플레이어는 경기의 진행 상황 및 결과를 심판이 요청 할 때 거짓 없이 보고해야 한다.
(4) 경기 중에는 항시 플레이 에티켓과 예의를 지키며 게임에 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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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심판의 책임과 의무
(1) 수석심판과 심판은 성실하고 공정하며 객관적인 판정을 내려야 한다.
(2) 수석심판은 심판이 내린 판정을 번복할 수 있다.
(3) 플레이어가 심판의 판정에 이의를 제기할 경우, 이를 수석심판에게 상고할 수 있다.
이의를 제기하기 전에 직접 수석심판에게 판정을 의뢰할 수 없다.
(4) 수석심판은 대회의 결과를 대회 완료 1주일 이내에 주최측에 전달해야 한다.
(5) 심판이 판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1분 이상 소요할 경우, 심판의 판단 하에 매치 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 연장 사항에 대해서는 기록 중인 심판에게 통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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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게임의 진행 방식
(1) 모든 게임은 1:1 개인전으로 진행한다.
(2) 플레이어는 자신과 상대방의 생명력과 게임 승점을 각각 기록한다.
(3) 모든 가위바위보에 대해서는 던전앤파이터 TCG 공식 인증 가위바위보 주사위를
사용한다.
(4) 한 매치는 40분 동안 진행 된다. 40분 이내에 끝났을 경우 이를 심판에게 알리고 다음
라운드까지 경기 존 밖에서 대기할 수 있다. 40분 후에 매치가 끝나지 않았을 경우,
심판은 연장 시간을 부여할 수 있으며, 이후에도 매치가 끝나지 않았을 경우 무승부를
선언한다.
(5) 각 게임 사이에는 최대 4분의 셔플타임이 주어진다. 첫 게임이 끝난 후에는 셔플타임
동안 사이드 덱을 이용한 덱의 튜닝이 이루어질 수 있다. 상대방이 셔플타임을 초과하여
튜닝이나 셔플을 진행할 경우 심판에게 이를 알려야 하며, 심판은 이를 제지할 수 있다.
제지한 후에도 튜닝이 계속 될 경우 경고 사유가 될 수 있다.
(6) 셔플은 카드의 앞면이 보이지 않도록, 뒷면이 위를 향하는 상태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i) 플레이어의 덱은 랜덤하게 셔플 되어야 한다.
(ii) 자신의 셔플이 끝난 후에는 자신의 덱을 상대방에게 건네어 추가로 셔플이 가능
하도록 한다. 상대방의 덱을 셔플하는 도중 카드의 내용을 확인하는 경우 경고 또는
실격 사유가 될 수 있다.
(iii) 경우에 따라서는 진행요원이나 심판이 구체적인 셔플 방식을 요청할 수도 있으며,
이 경우 지시에 따른다.
(iv) 플레이어는 상대방의 덱이 완벽하게 셔플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경우, 심판에게
이를 알려야 한다. 수석심판이 덱이 충분히 셔플되지 않았다고 판단할 경우, 이는
경고 사유가 된다.
(7) 무덤은 게임 중 앞면이 보이도록, 무덤에 들어가는 순서대로 쌓는다. 플레이어는
상대방의 무덤에 있는 카드의 확인을 언제든지 요청할 수 있으며, 요청 받은 플레이어는
이에 정중히 응해야 한다.
(8) 효과 필드에 카드를 세트할 경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순서대로 세트하여 먼저 세트한
것이 어느 쪽인지 양 플레이어가 알 수 있도록 한다. 세트된 효과 카드를 발동할 경우
즉시 나머지 세트된 효과 카드를 왼쪽으로 정렬한다.
(9) 플레이어는 라운드가 시작하기 전에 지정된 좌석에 착석해야 한다. 정해진 시간에
착석하지 않은 경우 이는 주의 사유가 될 수 있다. 특히, 등록 시간에 맞추어 등록
신청하지 못한 선수는 토너먼트에 참가할 수 없다.
(i) 라운드 시작 후 5분 이내에 착석하지 않을 경우 게임 패로 판정한다.
(ii) 라운드 시작 후 10분 이내에 착석하지 않을 경우 매치 패로 판정한다.
(iii) 상기 (ii)와 같은 상황이 추가로 일어날 경우 토너먼트 포기로 간주한다.
(10) 플레이어는 라운드가 끝난 후에 심판에게 토너먼트 포기를 “결과 보고 용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11) 플레이는 라운드가 끝난 후 심판에게 매치 결과를 “결과 보고 용지”에 기입하여
제출한다.
(12) 토너먼트 도중 심판은 언제든지 덱 확인을 요청할 수 있다. 덱 확인 결과 등록된 덱과
확인된 덱이 다를 경우 이는 경고 사유 또는 실격 사유가 될 수 있으며, 심판의 재량으로
시정된다.
(13) 플레이어는 미스프린트 된 카드를 포함하여, 공식 던전앤파이터 TCG의 모든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단, 텍스트가 정정된 카드일 경우 이에 대해서 숙지하며 최신에 변경된
사항을 따른다.
(14) 게임 중인 선수와의 사담은 엄격히 금지된다. 특히, 게임 중이지 않은 선수가 게임에
중인 선수와 의사소통을 할 경우, 부정행위를 유발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경고 또는 실격
사유가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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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토너먼트 진행 방식
(1) 결승전을 제외한 모든 라운드는 3판 2선승제의 매치제로 진행되며, 결승전은 5판 3선승제
로 진행된다.
(2) 결승전을 제외한 모든 라운드는 40분의 시간 제한이 있다. 40분 후에 매치가 끝나지
않았을 경우, 심판은 연장 시간을 부여할 수 있으며, 이후에도 매치가 끝나지 않았을 경우
무승부를 선언한다. 단, 싱글 토너먼트의 경우 무승부의 경우에도 순위를 결정한다. 이는
이하 (6) 란에서 설명되어 있다.
(3) 라운드와 라운드 사이에는 잠시 정리 할 수 있는 휴식 시간이 있을 수 있다.
(4) 대회는 5라운드의 스위스 시스템 토너먼트로 8강 플레이어를 선발 한 후, 선발된 8명의
플레이어는 싱글 토너먼트로 순위를 결정한다.
(5) 스위스 시스템 토너먼트는 이하와 같이 진행된다.
(i) 대전 상대: 각 라운드에서 플레이어는 무작위로 대전상대가 결정되며 이는 방송으로
안내된다. 한 라운드가 끝난 후에는, 누적 승점이 높은 플레이어끼리 대전하게 되며,
이 역시 방송으로 안내된다. 5라운드 내에 같은 대전 상대를 만나게 되는 경우는 없다.
(ii) 승점: 각 라운드에서 승자는 3점, 패자는 0점, 무승부일 경우 양 플레이어 모두 1점씩
획득한다.
(iii) 부전승: 예정되지 않은 플레이어 불참이나, 시합 중도 포기로 인해 홀수의
플레이어만 남을 경우, 해당 라운드에는 한 명의 플레이어가 랜덤으로 선발되어
승점을 획득한다.
(iv) 동점자 순위 결정: 5라운드가 끝난 후에는 8명의 플레이어를 승점 순으로 선발하며,
동점자가 있을 경우 이들 사이의 순위는 이하와 같은 우선순위에 의해 결정된다.
i. 패자 승점: 자신이 이긴 플레이어들이, 자신과의 게임 이후부터 취득한 승점의 합
ii. 승자 승점: 자신이 진 플레이어들이, 자신과의 게임 이후부터 취득한 승점의 합
iii. 위 두 가지가 모두 일치할 경우 동점자 중 연소자 순으로 선발
(6) 싱글 토너먼트는 이하와 같이 진행된다.
(i) 대전 상대: 최초의 대전 상대는 무작위로 결정되며 이는 방송으로 안내된다.
(ii) 무승부 시 승자 결정: 싱글 토너먼트에서는 무승부를 인정하지 않는다. 무승부가
발생했을 경우, 해당자의 순위는 이하와 같은 우선순위에 의해 결정된다.
i. 무승부의 발단이 되는 게임에서 양 플레이어의 VI (승리 지표) :
VI = { (자신의 잔여 생명력) / 4000 } + { (자신의 잔여 덱 장수) / (자신의 최초 덱 장수) }
ii. 잔여 덱 장수
iii. 잔여 생명력
iv, 위 사항에 의해서도 승자가 결정되지 않을 경우 동점자 중 연소자 승
(iii) 3위에서 8위까지의 순위는 스위스 시스템 토너먼트에서의 승점 순으로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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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플레이 에티켓
플레이 에티켓은 정정당당한 게임과 스포츠맨십을 위해 반드시 숙지하고 지켜야 하는
항목이며, 이를 어길 경우 주의 또는 경고 사유가 될 수 있다.
(1) 플레이어는 게임 중 전화 통화를 할 수 없다. 게임 중 전화 통화는 경고 사유가 될 수
있다
(2) 플레이어는 토너먼트 중 고성방가나 난폭한 행위로 주변 플레이어를 방해 할 수 없다.
이는 정도에 따라서 주의나 경고, 또는 실격 사유가 될 수 있다.
(3) 플레이는 신중하지만 신속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원칙이다. 고의적인 시간 지연으로
심판이 판정할 경우 이는 경고 사유가 될 수 있다.
(4) 게임 시작 전에는 항상 악수와 인사를 해야 하며, 게임 종료 후에도 마찬가지로 악수와
인사를 해야 한다. 이를 어길 경우 주의 사유가 될 수 있다.
(5) 플레이어는 경기 존 내에서, 밀폐 용기에 음료를 담아서 휴대할 수 있으며, 음식의 휴대는
허용되지 않는다. 이를 어길 경우 경고 사유가 될 수 있으며, 지적 후에도 음식물을
휴대하고 있을 경우 실격 사유가 될 수 있다.
(6) 토너먼트 진행 요원이나 심판, 그리고 플레이어는 토너먼트 진행 중 어떤 상황에
대해서도 내기를 하거나 노름을 할 수 없다. 이는 실격 사유가 되며, 참가권 박탈 사유가
될 수 있다.
(7) 게임 중 수시로 상대방에게도 진행 의사를 물어봐야 한다. ‘고의적인 일방진행’이 확인 될
경우 이는 주의의 사유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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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주의 및 경고
(1) 대회 중 받은 주의와 경고는 대회 내에서 누적된다.
(2) 같은 사항에 대해서 주의를 두 번 받을 경우 경고로 처리한다.
(3) 사항에 상관 없이 주의를 세번 받을 경우 경고로 처리한다.
(4) 두 번 경고를 받을 경우 게임 패로 처리한다.
(5) 세 번 경고를 받을 경우 라운드 패로 처리한다.
(6) 실격 처분을 받을 경우 토너먼트에 더 이상 참여할 수 없다.
(7) 출전 정지 처분을 받을 경우 출전 정지 해제를 별도로 통보하기 전까지 어떤 공식
토너먼트에도 참여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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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금지 제한 카드 여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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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 인매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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